본문 바로가기
끄적끄적

독서를 해야 하는 이유 10가지

by 포지셔너 2017. 9. 18.

 

1. 최신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다.

국내의 대형서점을 방문하면 항상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춰 책이 앞 다투어 출간된다. 최근의 경우 가상화폐와 블록체인을 예로 들 수 있고 분야를 가리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그렇기에 서점을 방문하는 것만으로도 최신 트렌드를 파악하고 이에 대처할 수 있다.

2. 폭넓은 지식을 쌓을 수 있다.

우리가 읽는 책에는 알지 못했던 방대한 양의 정보가 담겨져 있는 보물창고다. 

3. 상상력을 펼칠 수 있다.

단순히 판타지, 무협소설을 읽는 것만으로도 해당 세계에 무한한 상상이 가능하며 여기에 본인의 무궁무진한 상상력을 더하면 놀라운 세계가 머릿속에서 펼쳐진다.

4. 깊은 사색을 펼치는데 도움이 된다.

상상력과는 다른 쪽으로 책의 내용을 깊이 들여다보고 내면을 통찰할 수 있다.

5. 최소비용으로 최고의 여가를 즐길 수 있다.

보통 책 1권의 비용은 분량과 작가의 인지도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 12,000원이다. 특별히 준비하는 것도 없이 오로지 책만 있으면 집, 카페, 학교등 장소를 가리지 않고 취미활동이 가능하며 무엇보다 여행, 쇼핑에 비해 소비되는 시간과 비용이 저렴한 편이라 자유롭게 즐길 수 있다.

6. 마음이 차분해진다.

책은 '마음의 양식'이라고 불린다. 독서는 혼자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어 마음이 안정되고 차분해지는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

7. 글쓰기 능력이 향상된다.

독서를 통해 기존 책의 목차 구성요소와 문장이 구성되는 원리를 파악할 수 있음으로 인해 자신의 콘텐츠를 책으로 작성하는데 도움을 준다.

8. 정보 큐레이션에 도움을 준다.

현재는 다른 사람들의 정보를 수집 분류하는 큐레이션의 시대다. 큐레이터는 책을 통해 다양한 자료를 접하게 되므로 제3의 콘텐츠를 창출할 수 있고 이러한 콘텐츠로 자신만의 영역을 구축할 수 있다.

9. 전문적인 분야의 이해를 도와준다.

책의 분야는 다양하다. 특히 독학으로 배우기 힘든 내용들을 일반인들이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서 출간한 책들도 많이 볼 수 있다. 그렇기에 전문적인 지식을 쉽게 접할 수 있다.

10. 독서는 계획을 실천으로 옮기는 역할에 도움을 준다.

독서를 많이 하는 사람은 관련 분야를 이해하고 받아들임으로써 마음속으로만 생각했던 계획을 직접 해보는 계기를 마련해준다.